최근 남북정상회담이란 역사적 물고를 통해 남북 경제협력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고양시에 대한 개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고양시는 개성공단과 42km거리에 불과하고 1시간 30분 이내에 20여개 대도시가 위치해 있으므로 수도권 및 남북교역의 투자유치에 적합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발전의 비전은 교통망 확충에 있다.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 접근이 유리하고 자유로, 외곽순환도로, 지하철3호선, 경의선, KTX 외에도 서울 도심 주요 거점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인 GTX-A노선(일산(킨텍스)~삼성 37.4km)까지 예정돼 있어 고양시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를 크게 개선시킬 전망이다.
덕양구는 고양시 인구 104만 명 중 약 43%인 44만7천여 명이 거주하는 거대 행정구역이다. 고양시 면적의 62%(165.55㎢)를 차지하고 있어 지속적인 인구유입의 원동력이 되는 공공택지 조성이 상당하다. 3호선 전철 주변에는 삼송·원흥지구와 지축지구에 주거지를 마련하려는 실수요자의 지속적인 이동이 발생하고 있고, 경의중앙선과 공항철도 주변엔 향동지구와 덕은지구 개발이 한창이다.
실제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 매매가격은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한국감정원이 조사한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14년 3%, '15년 8.61%, '16년 2.22%, '17년 2.34%로 매해 물가상승률 이상 집값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미 상당한 주거 인프라가 마련된 삼송·원흥지구는 최근 대형유통매장의 개장이 줄을 이으며 '몰세권'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케아 고양점과 롯데아울렛이 가깝고 신세계 그룹의 복합 쇼핑몰인 스타필드 고양점이나 농협 하나로클럽이 차량 10분 거리에 있어 각종 쇼핑과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지하철 3호선 원흥역을 통해 강북은 물론 강남의 중심업무지구까지 도달할 수 있는데다, 2025년 개통예정인 GTX-A노선과 신분당선 연장사업까지 추진되고 있어 1~2인 가구들의 활발한 유입을 기대할 수 있다.
원흥지구는 도시지원시설의 발전이 생산도시 성장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온라인 쇼핑이나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초대형 물류센터 켄달스퀘어(예정) 조성이나, 원흥지식산업센터 개발에 지속가능한 자족기능이 기대된다. 벤처기업집적시설, 소프트웨어진흥시설, 도시형공장, 지식산업센터, 농수산물 유통시장이 조성될 원흥지식산업센터는 12만3천㎡ 규모로, 콘텐츠 미디어산업이 상업·문화·복지시설 확충의 시너지를 불러올 예정이다. 근거리에 있는 삼송테크노밸리와 향후 건립될 MBN(매경)복합센터까지 다양한 일자리를 고려할 때 삼송·원흥지구의 상업용지 오피스텔 임차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전망이다.
대우건설이 원흥택지지구 내 상업지역(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950) 중심에 건설하는 '원흥 퍼스트 푸르지오 시티'는 지하6층~지상29층, 1개동, 총820실 오피스텔로 이뤄져 있다. 전용면적 20㎡ 299실, 29㎡ 521실 규모다.
고양시 덕양구 내에서는 3호선 화정역 일대 소형단지들을 제외하고 대규모 브랜드 오피스텔 타운을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원흥지구 내에서도 연내 입주를 앞둔 단지 1~2곳과 올해 2월 기입주한 티오피클래식(270실)을 제외하면 신규 오피스텔이 많지 않아 공급과잉에 따른 매매가격 조정이나, 임대수익률 하락우려도 덜하다.
'원흥 퍼스트 푸르지오 시티'는 이케아, 롯데아울렛, 스타필드 등 각종 몰세권 인프라 외에도 삼송테크노밸리나 개발을 앞둔 켄달스퀘어, 원흥지식산업센터내 근무자들의 거주지로 낙점될 가능성이 높다. 단지 주변의 다양한 상업시설로 젊은 층의 원스톱 라이프 실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종로•강남권까지 접근이 편리한 3호선 원흥역까지 입주 후 2년간 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인데다, 차량 이용 시 원흥~강매 간 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을 통해 서대문•상암 같은 도심 내 업무지구로 거주수요의 외연확장을 기대할 만하다. 화정~신사간 도로 공사 외에도 삼송역 신분당선 연장계획, GTX-A노선(예정)들은 서울까지의 접근성을 높일 호재다.
1인 수요에 맞춘 원룸형 유닛이 주이지만 1.5룸형 구성도 포함시켜 신혼부부 등 2인 수요까지 커버할 수 있다. 인근 창릉천과 도래울 석탄공원, 도래울 의장대공원 같은 녹지공간이 풍부해 쾌적한 거주환경이 기대된다.
몰세권의 힘은 삶의 여유를 중시하는 사회 트렌드와도 연관 지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활권 주변에서 쇼핑과 문화, 여가생활을 보다 쉽게 즐기길 원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대규모 유동인구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은 몰세권을 중심으로 미래가치 기대감은 계속 높아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