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야지 오롯이 나만을 위한 시간
고양시로 떠나는 한나절 여행

글, 사진
정철훈

가끔 그런 날이 있다. 어디든 훌쩍 떠나고 싶은 날.

그것도 혼자서. 어디가 좋을까. 땅끝마을이라고 못 갈 것도 없지만, 막상 떠나려니 이런저런 핑계가 발목을 잡는다. 그래서 준비했다. 모든 핑계를 단박에 날려버릴 한나절 여행!


강물을 거느리고 산을 바라다.
행주산성

강바람이 참 좋다. 야트막한 산머리에 올라 바라보는 풍경도 일품이다. 도도하게 흐르는 강물이, 우뚝 솟은 북한산이 손에 잡힐 듯 가깝다. 고양시로 떠나온 나 홀로 여행길에 행주산성을 가장 먼저 찾은 건 이처럼 멋진 풍경 때문이다. 10분 남짓한 발품에 이 정도 경치라면 여러모로 남는 장사다. 행주산성이 있는 덕양산은 해발고도가 125m에 불과하다.

행주산성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행주대첩이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선조는 서울을 버리고 의주로 도망쳤다. 왜군들은 무서운 기세로 전국을 장악했고 서울마저 손에 넣었다. 조선이 멸망하기 일보 직전에 나라를 구한 위대한 전투가 바로 ‘임진왜란의 3대 대첩’이다. 남도의 바다를 구한 것이 이순신의 한산대첩이요 남도의 땅을 구한 것이 김시민의 진주대첩이라면, 조선의 수도 서울을 구한 것이 바로 권율의 행주대첩이다.

행주산성에는 권율 장군의 영정을 모신 충장사를 포함해 대첩기념관, 행주대첩비 등이 남아있다. 행주산성 정문이 아닌 고양시정연구원 입구에서 시작하는 고양누리길 5코스 ‘행주산성 역사누리길’을 따라가면 한강을 바라며 덕양산 산허리를 돌아 산정 덕양정까지 갈 수 있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 15번길 89
문의 031-8075-4642 / www.goyang.go.kr/haengju
입장료 성인 1,000원, 중고생 500원, 초등학생 300원
운영시간 09:00~18:00 (월요일 휴무) ※매표는 마감 1시간 전까지


맛도 양도 엄지 척, 원조국수집

혼술과 혼밥이 유행이라지만 나 홀로 여행에서 가장 곤혹스러운 건 역시 혼자 식당을 찾는 일이다. 어렵사리 식당 문 열고 들어서도 손님 많은 점심시간에 4인 테이블을 혼자 차지하고 앉는 게 영 편치 않다. 하지만 행주산성 입구에 자리한 ‘원조국수’에서라면 이런저런 눈치 볼 일이 없다. 창가에는 나란히 앉는 1인석이 마련됐고, 홀 안에도 겸상이 용이한 원형 테이블이 여럿 있다. 개업 당시부터 그랬으니 이곳에서 혼밥 아니 혼국수는 결코 특별한 경우가 아니다.

혼자 식사하기에 최적화된 공간만큼 가격도 참 착하다. 2명이 먹어도 넉넉할 정도로 푸짐한 잔치국수는 4,500원. 새콤달콤 양념장이 일품인 비빔국수는 5,000원이다. 여름 별미인 고소한 콩국수도 6,000원에 맛볼 수 있다.

주소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로17번길 10
문의 031-974-7228
가격 잔치국수 4,500원, 비빔국수 5,000원, 콩국수 6,000원
영업시간 09:00~21:00 (월요일 휴무)


신비로운 물 속 세상, 아쿠아플라넷 일산

아쿠아플라넷 일산은 다양한 해양생물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조명에 따라 몸 색깔이 바뀌는 해파리에서 죠스의 사촌뻘인 샌드 타이거 샤크까지 진귀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거대 담수어를 만날 수 있는 터널식 수조는 이곳의 백미. 머리 위로 떠다니는 물고기들을 쳐다보고 있노라면 마치 바닷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한다.

아쿠아플라넷 일산의 메인 수조 ‘딥 블루 오션’에서는 매일 싱크로나이즈 공연이 펼쳐진다. 인어공주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이야기 쇼! 아쿠아히어로즈>가 그것. 거대 가오리와 다양한 물고기가 생활하는 수조에서 펼쳐지는 공연이다 보니 아이들은 물론 어른도 넋을 잃고 보게 된다. 바닷속 물고기들에게 먹이를 주는 가오리 피딩 설명회와 바다코끼리에 대해 알아보는 바다코끼리 생태설명회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아쿠아리움이라고 해서 모든 공간이 해양생물로만 채워진 건 아니다. 아프리카의 생태를 재현한 <더 정글>에서는 눈빛 매서운 재규어와 여유롭게 물살을 가르는 비버 그리고 재롱둥이 알락꼬리 원숭이 등을 만날 수 있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한류월드로 282
문의 031-960-8500 / www.aquaplanet.co.kr/ilsan
관람료 성인 29,000원, 어린이 26,000원
관람시간 10:00~19:00 (연중 무휴) ※입장 마감 : 18:00


고양시 유일의 민속
5일장, 일산 전통 시장

어디를 가든, 누구와 있든 여행의 재미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시장 구경이다. 그곳이 5일장이라면 더욱 놓칠 수 없다. 고양시에 5일장이 선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매월 3·8일이면 어김없이 5일장이 서는 곳이 있다. 그것도 100년 동안 꾸준히. 주인공은 바로 일산 전통 시장이다.

일산 전통 시장은 고양시의 유일한 민속 5일장이다. 고양시 대화동에 서던 사포장이 1900년대 초 경의선 개통과 함께 지금의 일산역 인근으로 옮겨 자리를 잡았다. 목조 건물이었던 일산시장은 이후 상설시장이 됐지만, 지금까지도 매월 3·8일에는 어김없이 왁자지껄 전통 5일장이 열린다.

장이 서는 도로변에서부터 시끌벅적 사람 냄새가 물씬 난다. 콩나물시루 앞에서 주네, 못 주네 흥정을 하는 할머니들도 반갑고, ‘뻥이요’를 외치는 뻥튀기 장수의 걸걸한 목소리도 친근하다. 보글보글 맛있게 끓고 있는 떡볶이와 동글동글 침샘 자극하는 도넛 같은 주전부리도 이곳에선 빠질 수 없는 주연들. 익살스러운 복장의 엿장수가 건넨 달콤한 호박엿은 이번 여행을 마무리하는 화룡점정으로 손색이 없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고양대로685번길 19
문의 031-8075-3552
입장료 무료
운영시간 상시 (단, 5일장은 매월 끝자리 3·8일)

고양 여행,
인증샷 베스트 포토 존

  • 01. 행주산성 덕양정

    덕양산 정상에 있는 덕양정은 행주산성 최고의 전망대이자 포토존. 덕양정과 방화대교, 한강을 한 화면에 담으면 누가 찍어도 인생 샷!

  • 02. 권율 장군 동상

    행주산성의 주인공은 단연 권율 장군. 그러니 산성 입구 권율 장군 동상 앞에서 찍는 인증 샷은 필수!

  • 03. 아쿠아플라넷 일산

    부끄러움은 짧고 추억은 길다! 아쿠아플라넷의 두 주인공, 상어와 바다코끼리 모형 앞에서 과감한 인증 샷으로 추억 남기기.

원흥 퍼스트 푸르지오 시티

자연의 신비로움이 가득한 정겨운 고양 여행지
원흥 퍼스트 푸르지오 시티에서 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에 있습니다.

원흥 퍼스트 푸르지오 시티
이달의 상품
  • 1등 [아메리칸투어리스터] NEW SPOT LITE 2 여행가방 7종 세트 (1명)
  • 2등 [메디니스] 닥터아큐 프리미엄 손마사지기 MD-9800 (1명)
  • 3등 푸르지오 프리미엄 타월세트 (20명)
  • 4등 [베스킨라빈스] 버라이어티 팩 (10명)
  • 5등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Tall (20명)
  • ※ 경품은 당사 및 업체 사정에 의해 유사 상품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 본 이벤트는 푸르지오 웹진 기사 전체 응모자 대상으로 추첨하여 진행됩니다.
sns 버튼 상단이동 버튼